최근 정부가 모바일 주민등록증 제도를 전국으로 확대하면서, 실물 신분증 없이도 스마트폰만으로 본인 확인이 가능해졌습니다. 특히, 경기도는 2025년 2월 28일부터 발급이 가능한데요. 모바일 주민등록증의 발급 일정, 신청 방법, 사용처 및 유의사항을 정리해드립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이란?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주민등록증을 스마트폰에 저장하여 본인 확인을 할 수 있는 디지털 신분증입니다. 기존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지며, 공공기관, 금융기관, 편의점 등에서 신분 확인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일정
2025년 2월 14일부터 3월 14일까지 단계적으로 전국으로 확대됩니다.
✔️ 구분발급 개시일발급 대상 지역 ✔️
1단계 | 2025. 2. 14. | 대구, 대전, 울산, 강원,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
2단계 | 2025. 2. 28. | 경기, 인천, 충북, 충남 |
3단계 | 2025. 3. 14. | 서울, 부산, 광주 |
✅ 3월 27일까지는 주민등록지 관할 주민센터에서만 신청 가능
✅ 3월 28일부터는 전국 어디서나 신청 가능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대상 | 신청방법
✅ 발급 대상
-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은 만 17세 이상 국민
- 기존 주민등록증을 소지한 사람
✅ 발급 방법
- 주민센터 방문 신청
- 주민센터 방문 → 모바일 신분증 앱 설치 → 발급용 QR코드 촬영 → 즉시 발급
- 발급 비용: 무료
- IC칩 내장 주민등록증 보유 시 비대면 발급 가능
- 모바일 신분증 앱 설치 → IC 주민등록증을 휴대폰에 태그 → 즉시 발급
- IC 주민등록증 최초 발급: 무료
- IC 주민등록증 재발급 수수료: 1만 원 (재발급 비용 5천 원 + IC 칩 비용 5천 원)
모바일 주민등록증 사용처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다양한 기관 및 서비스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공공기관: 민원서류 발급, 관공서 출입
✔ 금융기관: 은행 계좌 개설 및 신분 확인
✔ 편의점 및 유흥업소: 성인 인증
✔ 병원 및 약국: 본인확인 및 의료서비스 이용
✔ 온라인 서비스: 간편 본인인증
모바일 주민등록증 분실시 대처방법
✅ 본인 명의 스마트폰 1대에만 발급 가능하며, 3년마다 재발급 필요
✅ 휴대전화 분실 시 대처 방법
- 주민센터 방문하여 분실 신고
- ‘모바일 신분증 누리집’ 또는 전용 콜센터(1688-0990)로 신고
- 통신사에 휴대전화 분실 신고 시 모바일 주민등록증 효력 정지
지역에 따라 2025년 2월 28일부터 주민센터에서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실물 주민등록증을 휴대할 필요 없이 스마트폰만으로 신분 확인이 가능한 모바일 주민등록증이 필요하신 분들은 휴대폰에 발급받으셔서 편리하게 사용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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