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발견

맥북에서 외장하드 사용하기 | 맥북 외장하드 SSD 포멧

by 쀼쀼네 2023. 6. 23.

 

어쩌다보니 맥북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호환성이 좋아서인지 맥북, 아이폰과 애플워치까지 아주 만족하며 잘 사용하고 있는데요. 문제는 맥OS의 용량이 살짝 모자란다는 것입니다. 아마도 클라우드 서비스로의 유입을 목적으로 용량의 제한을 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만 클라우드는 사용하고 싶지 않아 외장하드를 구매하여 사진 등의 파일을 정리해봅니다. 

 

 

맥용 외장하드 포멧하기
맥용 외장하드 포멧하기

 

맥용 외장하드 만들기

기존에 가지고 있던 외장하드도 용량이 꽉 찼기에 새로운 외장하드를 구입하였습니다. 도시바에서 나온 외장하드로 깔끔한 외관이 썩 마음에 들더라구요. 설레는 마음으로 C핀까지 찾아 맥북에 꽂았는데 파일이 이동하지 않습니다. 아이폰에 있는 사진을 이동할 목적으로 구매한것인데 맥북에서 인식은 되지만 파일이 이동되지 않으니 난감합니다. 

 

맥북과 외장하드
맥북과 외장하드

 

일부러 외장하드까지 구매했는데 파일을 이동할 수 없다면 무용지물이겠죠. 이럴때는 외장하드를 간단하게 맥용으로 바꿔주면 됩니다.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 유틸리티 디스크 실행
  • 왼쪽에서 외장하드를 선택 후, 상단의 '지우기' 선택
  • Format에서 MacOS Extended(Journaled) 선택
  • 완료

 

디스크 유틸리티 선택
디스크 유틸리티 선택

 

유틸리티 디스크는 런치패드에서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찾기 어려우시다면 Spot Light를 켜서 검색하시면 바로 나오게 됩니다. 

 

지우기 선택
지우기 선택

 

왼쪽에서 연결한 외장하드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지우기'를 실행하기 전에 중요한 문서는 백업해두셔야 합니다. 저는 새로 구매한 외장하드인지라 아무것도 들은 것이 없어 그냥 바로 진행해보았습니다. 

 

맥용 외장하드 포멧
외장하드 맥용으로 포멧

 

외장하드의 형식을 Mac OS Extended (Journaled)로 선택하여 바꿔주시면 맥 전용으로 포멧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윈도우에서도 사용하실 경우에는 ExFAT을 선택하여 포맷하셔야 윈도우에서도 인식이 가능합니다. 저는 그냥 맥북 전용으로 사용하려고 맥 전용 포멧을 선택하였습니다. 

 

포멧 완료
포멧 완료

 

위와 같이 모두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오면 외장하드의 포멧이 완료된 것입니다. 외장하드 폴더를 다시 열어보니 이제 파일을 인식하고 파일의 저장도 가능해졌습니다. 

 


 

윈도우를 주로 사용하다보니 맥을 사용할 때 가끔 번거로운 점도 있지만 불편함을 감수하더라도 맥은 사용하기에 참 매력적이지 않은가 싶습니다. 이렇게 또 하나씩 배워가며 사용해보는 재미도 가끔(?) 있고 말입니다 :D 오늘의 정보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댓글